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아 (명지대학교) 진영선 (명지대학교) 조아미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48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87 - 108 (22page)
DOI
10.17854/ffyc.2016.10.48.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분석법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청소년지도사의 이미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활동을 경험한 400명의 청소년들이다. 문헌연구에 근거하여 평가, 활동, 능력, 정서 영역에서의 청소년지도사 이미지에 적합한 형용사 24쌍을 선별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청소년이 지각한 청소년지도사의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영역별 청소년지도사의 이미지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은 활동과 능력영역보다는 평가와 정서영역에서 청소년지도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서는 여자청소년이 남자청소년보다 청소년지도사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학년별로는 중2학생들이 중1, 중3 학생들보다 청소년지도사를 덜 긍정적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앞으로 청소년지도사가 나아가야 할 방안을 고려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청소년지도사 이미지와 관련된 후속연구를 용이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5-00134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