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일 (이노션월드와이드) 차유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239 - 283 (45page)
DOI
10.16914/kjapr.2016.18.4.2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중 매체 환경 내 TV 프로그램 시청률과 디지털 VoD 클립 조회 수 간 관계에서 특유의 이중 위험 현상이 발생될 수 있는가란 물음에서 시작됐다. 실증적 접근의 탐색 연구인만큼, 이용자의 주요 인구학적 속성 (성 · 연령대) 및 프로그램 속성 (채널 · 장르) 변인의 조절 역할을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지상파 3사·종편 4사·케이블 3사 프로그램에 대해 닐슨코리아가 제공하는 TV 시청률 데이터, SMR이 판매 대행하는 디지털 VoD 클립 조회 수를 분석 자료 (프로그램 N = 530)로 삼았다. 연구 결과, TV 시청률이 디지털 VoD 클립 조회 수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한 것으로 검증됐다. 단 그 영향력은 이용자 집단이 남성일 때보다 여성일 때 더 크게 나타났다. 또 10대 이하, 40대 이상인 경우보다 20∼30대일 때 더 컸다. 프로그램 채널 면에서는 종합편성, 케이블, 지상파 채널 순으로 TV 시청률이 중요 역할을 했다. 끝으로 드라마나 영화·오락 프로그램 장르의 경우와 달리, 정보 프로그램 장르의 TV 시청률은 디지털 VoD 클립 조회 수에 대해 유의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 신(新) 이중 위험 현상 발생 가능성은 관계주의 관점의 개인적 집단화 측면에서 이용자 인구학적, 프로그램 속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결과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방송 이론 및 실무 차원의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고찰 및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636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