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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중 (마스코) 이해만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4 (Wn.120)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97 - 208 (12page)
DOI
10.15187/adr.2016.11.29.4.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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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음양오행은 동양의 대표사상체계 중 하나이다. 근현대 한국의 예술분야에 대한 평가기준은 대체로 서양의 사상체계를 근거해 왔다.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각국의 문화 아이덴티티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심벌이미지에 대한 의미해석을 동양의 오방색을 기준으로 함으로써 서양 사상과는 다른 의미해석 결과를 통해 디자인 분야에서 동양사상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서양의 색과 동양의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한 오방색과 정색, 간색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그리고 동양에서 사용되는 색의 의미를 정의한다. 전국광역 자치단체 심벌마크 중 시 1개와 도 3개를 대표사례로 선정해서 심벌이미지에 나타나는 형태를 제외하고 색상만 연구범위로 제한하여 오행, 오방색의 상생상극 관계와 상모작용 관점에서 분석 모형을 통해 의미를 해석한다.
연구결과 분석모형 적용 결과 동일한 색에 대한 의미를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 다르게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적색에 대해 서양은 시각중심으로 표현하고 있고, 동양에서는 시각이외에도 의미론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오방색에서 정색과 간색으로 나누어 표현하는 것의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오행의 속성으로 분석한 결과의미해석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의 부족함을 오행 체계로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었다.
결론 동양의 사상체계로 심벌 이미지에 대해 의미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동양의 사상체계로 의미해석을 함으로써 동양의 정서 관점에서 기존의 서양미학 기준의 의미해석과 다른 해석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의미해석 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적용해서 어떤 차별화된 디자인 방향과 기획이 가능한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음양오행
4. 심벌마크의 오방 정색, 간색 의미작용 분석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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