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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광일 (포스코) 성택룡 (포스코) 박용명 (부산대학교) 권오혁 (한국철도시설공단) 안기성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33 - 63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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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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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간 철도교에는 강교의 적용이 필수적이나 재도장이 필요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 재도장이 불필요한 내후성강이 강교에 적용되었다. 미국과 일본에서는 1960년대부터 강교량에 내후성강을 사용해왔고 현재에는 강교 적용 시 내후성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1992년에 내후성강을 교량에 최초 적용한 후 도로교 약 30개소에 적용하였으나 철도교에는 적용사례가 없다. 이에 국내 교량 건설환경에 적합한 고강도 내후성강재로 HSB500W 및 HSB600W가 개발되었으며, 이의 사용을 위한 용접재료 및 이용기술이 개발되었다. 연구 결과, 내후성강 거더는 교량 적용에 필요한 성능을 모두 갖추었으며, 초기 제작비 약 5%, 100년 생애주기비용 약 30%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내후성강의 특징 및 현황
3. 내후성강의 교량 적용기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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