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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상승 (인제대학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경원 (인제대학교) 이동근 (인제대학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70 - 97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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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운용기관은 인구의 유동이 많은 구간에 환승역을 건설하여 탑승자의 이동을 편리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환승 구간의 터널은 대부분 상, 하부로 엇갈려 시공하는 교차터널이며 터널 위 지상에는 높은 인구 유동성으로 인하여 고층 구조물이 지속적으로 시공되고 있다. 교차터널 및 지상구조물 시공은 기존 도시철도 주변 지반의 응력을 변화시켜 지하 구조물의 변형을 초래, 궤도틀림을 유발한다. 궤도틀림은 승차감 저하 및 레일마모를 발생시키며 열차의 탈선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해석 상용프로그램 FLAC3D를 이용, 지표면 상부에 구조물 하중이 재하 된 경우 도시철도 하부 교차터널 시공에 따른 궤도틀림량을 산정하여 궤도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교차터널 시공에 의한 도시철도 궤도의 수직 및 수평 변형을 유발시키며 수직변형에 의한 궤도틀림이 크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도시철도 인접굴착공사 안전영역
3. 궤도틀림
4. 수치해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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