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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재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한훈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정길 (여주대학교) 한병연 (우진산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502 - 1,50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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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IAT(Intra Airport Transit) 시스템 구축에 따른 차량 제작 전 설계검토를 위해 ASCE APM 의 구조 설계 기준 하에 차량의 구조 및 피로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조건전성 평가를 위해 최대운영하중 및 일반운영하중을 고려하여 총 12 가지의 하중조건을 적용하였다. 해석결과 최대운영하중조건에서는 압축하중 조건이 안전율을 적용 후 186.2[MPa]로 가장 큰 결과 값을 얻었고 항복강도 허용기준 460[MPa] 이내에 만족 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그 외 조건에서도 항복강도 허용기준에서 모두 만족하는 것을 확인했다. 일반운영하중조건에서는 ASCE APM 규정과 ERRI B12/RP17 규정을 적용 후 피로평가를 실시한 결과 최대 응력이 소재 피로강도의 0.75 배 이하로 만족하고 무한 수명 내로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차량 제작 전 설계 검토를 위한 구조 및 피로분석에서 모두 기준 내에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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