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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창 (서울대학교) 이상욱 (서울대학교) 강진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3권 제2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03 - 34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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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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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네트워크 이론을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업간 지식이전에 대해 분석한 연구이다. 기존 연구들은 중심기업과 제휴파트너기업 사이의 원활한 지식이전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신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밝히고 있었으나, 이러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제휴네트워크의 구조 및 기업 내외의 환경적 변수들에 대해서는 많이 다루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휴 파트너들 사이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들의 원활한 협력을 가능하도록 하는 제휴네트워크 환경 및 파트너들의 특성을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제휴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밀도와 (2) 파트너 기업과의 경쟁 정도, (3) 파트너 기업의 기술적 역량이라는 세 가지 변수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2001년부터 2007년 사이의 기간 동안에 전략적 제휴를 실시한 140개의 미국 하이테크 기업들의 2,079개의 전략적 제휴 데이터를 대상으로 음이항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휴 네트워크 구조를 보다 조밀하게 구성할수록 중심기업의 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파트너 기업과 중심기업간의 경쟁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제휴 네트워크의 밀도와 지식이전을 통한 혁신성과 사이의 양의 상관관계가 다소 경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고찰
Ⅵ.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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