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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29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7 - 204 (28page)
DOI
10.18694/KJP.2016.11.129.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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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 현상학은 과연 교육학적인 요소가 있는가? 본 글은 이를 긍정하면서 후설 현상학이 어떠한 맥락에서 교육학적인지를 밝히려고 한다. 후설 현상학은 태도의 변화를 통한 인간성의 개조, 잠재된 인간성의 계발, 공동체적 존재로서의 개인의 인격성의 확립 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교육학적인 면모를 보인다. 이러한 후설 현상학의 교육학적 측면은 근대 독일 신인문주의의 도야(Bildung)로서의 교육관과 유사성을 보인다. 도야로서의 교육관은 개인의 인격을 중시하면서 각 개인에 내재된 잠재된 인간성이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계발되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둔다. 이때 도야로서의 교육관은 감성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면서 감성과 이성이 모두 어우러진 형태의 전인적인 교육론을 펼친다. 곧 교육에서 감성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감성에 바탕을 둔 교육론을 전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후설의 교육관 또한 이와 유사하게 감정과 사랑에 바탕을 둔 윤리적, 인격적 존재를 추구하는 등 감성지향적인 교육관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즉, 그의 가치론과 생활세계론, 본질직관론은 감성에 바탕을 두면서 이성과의 조화를 통해 진리와 인격성을 추구하는 전인적 감성교육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도야(Bildung)로서의 교육
3. 후설 현상학의 이념과 교육관
4. 교육의 바탕으로서 감정과 사랑
5. 감성교육과 생활세계
6.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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