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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민 (한양대학교) 이지형 (한양대학교) 조진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74 - 57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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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전투기는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S-Duct를 사용한다. S-Duct는 굴곡진 형상으로 인해 내부에서 2차유동 및 유동박리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공력적으로 불균일한 유동과 압력손실의 원인이 되며 유동 및 압력변화로 인한 공력소음의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RAE M2129 S-Duct형상에 Detached Eddy Simulation(DES)모델을 사용하여 비정상유동 해석을 진행했으며,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용프로그램인 ActranⅥ를 이용하여 소음해석을 진행하였다. 유동해석 결과 덕트 내부에서의 2차유동 및 압력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소음해석을 통하여 덕트 초입부에서 가장 음압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덕트 전면부에서 측정된 음압의 분포를 통해 광대역 소음이 지배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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