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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옥미 (경북대학교) 이운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77 - 28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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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어포던스(Affordance) 유형을 밝히고자 하였다. 제품 디자인 분야에 기반을 둔 어포던스 유형을 분석하고 패션디자인분야에 적용 및 활용 가능성에 대한 모색을 위한 연구이다. 연구의 진행은 새로운 디자인이론인 어포던스에 관해 정의하고 제품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문헌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 분야에 나타난 어포던스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은 국내외 선행 논문 및 단행본을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하였다. 연구 범위는 2013년 S/S 패션 컬렉션부터 2016년 F/W 패션 컬렉션까지로 하였으며 삼성디자인넷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로 국한하였다. 어포던스가 사용자 중심의 감성디자인 이론이라는 점에 연구의 가치를 두었다. 그러나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어포던스에 관한 연구가 부진한 관계로 제품디자인 분야의 선행연구에서 이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디자인에 적용된 어포던스는 제품디자인 분야와 동일하게 연상, 은유, 상징, 잠복의 유형으로 표출되었다.
둘째, 사용자 중심에서 지각된 어포던스 디자인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사용 방법에 관한 의미 보다는 잠재성을 지닌 디자인으로 적용되었다.
셋째, 어포던스는 패션디자인에서 자수, 스티치, 패치워크, 프린팅, 바이어스, 염색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넷째, 디자인 분야에서 적용되어온 어포던스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도 디자인 방법론적 의미에서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어포던스가 적용된 패션디자인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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