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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션즈펑 (강원대학교) 김태인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7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7 - 1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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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대 중국 비교우위 산업의 하나인 화장품 생산 기업이 최근 발효된 한-중 FTA를 활용하여 중국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FTA 활용 전략을 제시하였다. 특히 기존의 관세 중심의 활용전략에서 벗어나 비관세 분야의 활용전략도 함께 고려한 종합적인 화장품 FTA 비즈니스 활용 전략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첫째, 글로벌지향성, FTA 인지도, 비관세장벽 완화조치 부족이 FTA 활용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FTA의 활용도가 FTA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글로벌지향성, FTA 인지도, 비관세장벽 완화조치 부족이 FTA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TA 활용도의 매개효과 측면에서, FTA 활용도는 FTA 인지도와 FTA 성과의 상관관계에 매개효과(부분매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비관세장벽 완화조치 부족과 FTA 성과의 상관관계에 매개효과(완전매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FTA 활용도가 국제마케팅지향성과 FTA 성과간의 상관관계에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관세 및 비관세 분야의 활용 전략이 포함된 산업별 FTA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관련 업계에 제시할 수 있다면 한국기업이 중국을 비롯한 FTA 목표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Ⅳ. 화장품 산업의 한-중 FTA 활용 비즈니스 모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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