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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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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37 - 15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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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이론 관점에서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의 경험을 알아본 후,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의 현실지배과정을 심층적으로 구명하였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으로 D광역시 D스크린 골프장 회원 8명을 선정하였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텍스트분석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도출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의 경험은 가상현실 기호와 경험의 조합으로 이해된다.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는, 공간적 기호, 행위적 기호, 내용적 기호로 표현되며, 경험의 조합은 상상적 경험, 변형적 경험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스크린 골프에 내재된 가상현실 기호의 현실지배과정은 "실재의 반영", "실재의 변질", "사실의 부재 은닉", "실재와 무관" 등 4단계의 과정에 의해 형성된다. 1단계인 실재의 반영은 스크린 골프에 나타나는 가상의 이미지가 현실을 모방하거나 흉내내는 것을 말한다. 2단계인 실재의 변질은 스크린 골프 이미지가 대량으로 만들어지는 생산에 속하는 시뮬라크르를 의미한다. 3단계인 사실의 부재 은닉은 스크린 골프의 원본이 없는 이미지가 그 자체로써 현실을 대체하고, 현실은 그 이미지에 의해 지배받게 됨으로써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것이 됨을 의미한다. 4단계인 실재와 무관은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의 시대로 모든 지시대상이 사라진 상태를 말하며, 사라진 지시대상들이 기호 체계 속에서 인위적으로 부활됨으로써 시뮬라시옹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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