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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 황병문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17.0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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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고성능 전투기는 공력성능(aerodynamic performance) 및 조종성(controllability)의 향상을 위하여 대부분 종축으로 항공기를 불안정(unstable)하게 설계하는 정안정성 완화(Relaxed Static Stability, RSS) 개념을 채택하고 있고, 불안정하게 설계된 항공기에 안정성(stability)을 부여하고, 고도, 속도 및 받음각 등의 비행 상태(flight condition)를 고려하여 제어법칙 내의 제어이득을 스케줄링 함으로써 주어진 비행임무에 대하여 만족스런 비행성(flying qualities)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비행 중에 연료의 소비, 외부장착물의 분리 등과 같은 영향으로 인한 무게중심 위치의 이동(travel)은 비행성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군사규격서를 포함한 개발규격서에는 항공기 개발 시에 무게중심 이동 범위(range)를 제한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항공기 개발사업의 초기 단계인 형상 및 배치설계는 연료소비 및 무장투장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무게중심의 이동범위에 대한 요구조건(requirement constraint)을 만족할 수 있도록 형상을 설계하여야 한다. 아울러, 체계적인 연료 이송 방식을 고려함으로써, 비행 중에 연료의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무게중심의 이동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안정성, 조종성 및 비행성에 미치는 영향성, 개발규격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조건, 고등훈련기 모델을 기반으로 무게중심 이동에 대한 민감도 해석 및 전투기 개발사례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해석 결과를 종합하여 무게중심의 이동을 최소화하는 개발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관련 규격서
III. 정적 여유
IV. 무게중심 이동 요인
V. 비행 영향성 분석
VI 개발 사례 및 방안
VI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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