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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11 - 7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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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이 정직․부정직 행동을 선택할 때, 반-친사회적 상황에 따라 도덕 판단 및 도덕 정서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지 확인하고, 행동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도덕 판단과 도덕 정서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검사에서 서울소재 초등학교 2학년 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기보고식 검사를 바탕으로 검사지를 구성한 후, 총 163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진행하였다. 먼저, 아동은 반-친사회적 상황에서 정직․부정직 행동을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한 도덕 판단과 도덕 정서 및 도덕 판단귀인, 정서귀인을 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에 따라 도덕 판단, 도덕정서(타인정서, 자기정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아동의 도덕 판단은 반사회적 상황에서 부정직 행동을 더 옳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타인정서와 자기정서도 반사회적 상황에서 더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냈다. 둘째, 도덕 판단귀인과 정서귀인은 반-친사회적인 모든 상황의 행동선택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도덕 판단, 타인정서, 자기정서와 행동선택의 관계를 살펴보면, 반사회적 상황에서는 도덕 판단과 행동선택이 정적인 상관을 보였고, 친사회적 상황에서는 도덕 판단, 타인정서, 자기정서 등 모든 변인이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넷째, 행동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반-친사회적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반사회적 상황에서 도덕 판단이 행동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친사회적 상황에서 자기정서, 타인정서가 도덕판단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판단보다 정서가 높은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이 정직행동을 선택함에 있어 상황에 따른 도덕 판단과 도덕정서의 차별적 영향력을 확인함으로써 정직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내용구성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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