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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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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덕진 (대한항공) 박성식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9 - 1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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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항공사들은 국내외 World Travel Awards, Travel and Leisure, SKYTRAX-Airline of the Year 등을 모조리 휩쓸면서 최고 수준의 서비스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노선들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 노력을 기울이지 못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 동북아시아 관광객들과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는 비행시간 5시간 미만거리의 관광지는 최근 들어 LCC가 급속히 아시아 시장을 잠식하면서 국적항공의 경쟁우위를 상실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여객의 관광인식을 크게 관광체험과 관광태도로 구분하여 서비스 만족도와 항공사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내국인 탑승객들은 관광체험이 관광태도보다 더욱 유의하게 항공사 서비스품질 인식에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째, 탑승객들의 관광체험과 관광태도는 직접적으로 고객만족도 증진으로 이어지지 않음을 실증을 통해 입증하였다. 즉 관광체험과 관광태도는 반드시 서비스품질을 매개로 하여야만 고객만족도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본론
Ⅲ. 실증 연구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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