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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규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이현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1812/kjsp.2017.01.2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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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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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선수들은 자신의 운동경험을 살려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진로를 계발하여 결정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지 못하다. 또한 일반학생의 진로설계 및 진로교육관련 연구들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학생선수에 관한 진로교육에 필요한 기초연구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선수의 진로설계 준비와 진로결정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중 ·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 그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인천 및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 · 고등학교 운동부에 재학 중인 학생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유층집락 무선 표집법을 사용하여 표집하였고,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480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향자(1992)가 진로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 설문지를 각각 번안한 것을 토대로, 중․고등학교 학생선수에게 적합한 형태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버전을 이용하여 다원변량 분산분석(n-way ANOVA),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그리고 다중회기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유형 중 직관적 유형은 고등학교 보다 중학교 학생선수에게 더욱 많이 나타났으며,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의 경우는 개인종목에 참여하는 학생선수가 단체종목에 참여하는 학생선수에게 많이 나타났다. 둘째, 학생선수의 진로결정 수준은 비인기 종목보다 인기종목의 학생선수에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 · 고등학교 학생선수들의 합리적 유형과 직관적 유형이 높을수록 진로결정수준이 높아졌고, 반대로 의존적 유형은 높을수록 진로결정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중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결정에 관한 교육적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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