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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곤 (한국철도공사) 류수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17 - 138 (22page)
DOI
10.17287/kbr.2017.21.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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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한 철도안전사고 사례분석을 통해 주요 사고원인과 철도안전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전문가들에 의해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된 대표적인 사고로 언급되고 있는 2013년 대구열차충돌사고와 2014년 태백-문곡간 열차충돌사고를 피쉬본 다이어그램으로 인적, 관리, 환경, 기계설비 측면에서 특성요인분석을 각각 실행한 후, Reason(1990)의 스위스 치즈 모형을 사용하여 사고를 심층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적오류로 인한 철도사고는 Reason(1990)이 언급한바와 같이 신호미확인과 같은 사고의 직접요인 이외에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관리소홀, 안전교육의 미흡과 안전문화의 미정착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체계적이고 복잡하게 결합되어 발생하였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부분에 인적오류 측면에서의 주요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한국철도의 안전관리와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철도와 안전관리
Ⅲ. 인적오류 이론
Ⅳ. 인적오류에 의한 철도사고 사례분석
Ⅴ. 인적오류 개선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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