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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3호
발행연도
1995.12
수록면
127 - 167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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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와 핵가족화로 특징지워지는 현대사회는 가족기능의 약화와 가족 결속력이 이완을 초래하였으며 전통가족에 비해 보호를 받아야 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 신체적 및 정서적 방임과 학대는 점차 점증되고 있는 사회문제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문화관습적으로 체벌이 훈육과 혼돈으로 가정과 교육적 상황에서 수용적인 경향을 보여왔으며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과 더불어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공감을 받을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정의와 범위가 우선적으로 규정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학대는 영야살해, 아동유기, 유모에 의한 대리양육, 미성년자의 노동 등의 유형으로 고대사회로부터 수용되어 왔으나 1960년대 의료계를 중심으로 피학대하증후군이라는 이름으로 사회적 관심을 제고시켰으며 최근에는 신체적 학대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방임, 성적학대 등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어 왔다. 아동학대의 원인에는 가해자인 부모의 성격적 결함, 학대를 유발하는 아동의 특성 및 아동학대의 위기를 초래하는 환경적 문제, 사회문화적 요인 등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어린시절 학대를 받은 부모는 자녀를 학대하는 부모가 된다는점에서 아동학대의 세습적 반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대를 받은 아동의 치료와 더불어 학대를 하는 부모에 대한 교육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학대에 대한 시민사회의 인식이 부족하고 적절한 예방대책이 시도되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문화관습적으로 우리와 비슷한 대만의 성공적인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정부와 민간단체의 노력은 우리나라가 시도해야할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하나의 모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대만의 1988년부터 아동복지전문기관인 중화아동기금을 중심으로 지역연결망이 구축되었고 정부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에 의해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사업이 활성화되어 있다. 아동학대를 이해하는 모델은 지금까지 규정되어 온 부모의 일탈행동이 아닌,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가정적 제요인들을 포함시킴으로서 부모-자녀 사이에 유발되는 일련의 스트레스를 정점에 두는 새로운 시각이 보펴화되고 있으며 학대받는 아동의 발견과 평가에는 정신병리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 사회심리적 접근 등이 시도되고 있다. 학대가 의심되거나 학대를 받는 아동의 평가기준으로서는 스트레스의 상태, 정신건강의 문제, 가정문제를 포함한 20개 항목이 교사, 의사, 간호원, 유치원 교사 등에 의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대받는 아동을 발견하고 학대가정을 평가하는 일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함에 있어 우선되어야 할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아동학대의 정의와 범위가 명시되어야 하고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제고되고 신고의식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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