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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5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91 - 22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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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성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여러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을 자각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방식을 경험한다. 학교라는 한정된 공간속에서 발생하는 집단따돌림은 다수의 방관자들이 역동하는 집단의 문제로 보고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집단의 역동성을 밝히기 위해 동조현상이 높은 초등학교 고학년생을 대상(n=4,300)으로 집단따돌림 역할자를 탐색·예측하고, 종단적인 변화양상을 살펴보았다. 집단따돌림 역할자를 탐색한 결과, 무관심 방관자, 자기방어 방관자, 가해 동조자, 피해자, 피해-가해 양가자, 가해자와 같은 6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집단따돌림 역할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개인 및 가정요인을 횡단적으로 예측하였고, 인지적·정의적·학교적응 특성은 어떠한 변화양상을 보이는지를 종단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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