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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새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9 - 1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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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교육의 핵심적인 목표 중에 하나는 학생들이 정치적 권리를 가진 존재로서 정치생활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의사결정능력은 정치생활을 주도하는 데 있어 바탕이 되는 필수적인 역량이지만 정치 수업 차원에서 사회과 의사결정학습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치 수업에서 의사결정학습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 수업에서 의사결정학습을 활용할 때 의사결정의 목적이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며, 집단 구성원간의 교류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숙의해보는 기회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정치적 의사결정에는 선택중심형, 합의도출형, 문제해결형의 다양한 유형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각 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여러 유형의 정치적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선택중심형 의사결정은 자율적인 판단과 선택이 강조되는 데 비해 합의도출형 의사결정은 타인과의 협상 및 조율과정이 중시되며 문제해결형 의사결정은 실제 참여의 바탕이 된다는 점이 상대적으로 강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능력’을 기능적으로 습득하는 데서 나아가 정치적 의사결정의 과정에 몰입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인 정치생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정치적 의사결정의 의미와 특징
Ⅲ. 정치 수업에서 기존 사회과 의사결정학습 활용이 갖는 의미와 한계
Ⅳ. 초등 사회과 정치 단원 의사결정학습모형 개발 사례
Ⅴ. 결론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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