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85 - 3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교사를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조직역량의 세 변인간의 상 관성을 분석해 보고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및 조직시민행동이 어린이집의 조직역량에 미치는 영 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함양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논의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문제에 따라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와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어린 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조직역량 간에는 .40 이상의 비교적 높은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 였으며, 각각의 하위영역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어린이집교사의 셀 프리더십, 조직시민행동이 조직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조 직역량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전체) 및 각 하위영역에서는 건설적사고, 자기기대가 조직역량(전체)과 조직역량의 하위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 직시민행동이 조직역량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조직시민행동(전체)과 시민정신, 양심 성, 스포츠맨십, 예의성 등이 조직역량(전체)과 조직역량 하위영역 별로 각각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 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및 직전 교사교육과정에서의 셀프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조직의 목표와 비전공유, 양방향적 의사소통 체계의 수립 등 어린이집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 시민행동 함양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