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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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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67 - 28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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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4시간 운영 어린이집 영유아의 인구학적 배경에 따른 정서지능 차이와 교사?영 유아 상호작용과 영유아 정서지능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장시간 어린이집에 머무는 영유아의 정서 안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24시간 운영 어린이집에 다니는 268 명의 영유아와 교사 2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서지능과 유아-교사 상호작용의 분석을 위해 t -test, One Way ANOVA ,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등원 시간대와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영유아의 정서적?언어적?행동적 상호 작용이 높을수록 영유아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조절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영유아 상 호작용이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보육시간이 장시 간이더라도 교사-영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한다면 영유아가 정서적으로 안정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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