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27 - 2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 소진,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 이 있으며 이를 통해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현직유아교사 186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시민행동은 .54(p < .01)이상의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 며,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이 조직시민행동(전체)와 각 하위 영역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 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과 소진은 -.47(p < .01)의 비교적 높은 부정적인 상관관 계를 보여주었다.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은 소진(전체)과 각 하위 영역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여주었 으며 부적인 방향으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소진과 조직시민행동은 -.59(p < .01)으 로 비교적 높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소진은 조직시민행동(전체)과 각 하위 영역에 통계적 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여주었으며 부적인 방향으로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 으로 조직커뮤니케이션만족과 조직시민행동 함양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