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21 - 1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지능 수준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정서지능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를 알아보며, 정서지능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D광역시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교사 1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정서지능 측정도구’와 ‘역할수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 수준은 보통 이상이었으며, 하위범주별로는 자기정서인식이 가장 높았고, 다음은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대인관계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역할수행은 모든 하위범주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지능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역할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서지능 중 자기정서인식이었으며, 다음은 대인관계기술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영아교사가 역할수행을 잘하기 위해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