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박희경 (부산대학교) 윤갑정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97 - 4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자신이 속한 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잠재 프로파일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따라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97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조직문화 인식 척도,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 유아교육공동체 인식 척도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는 Mplus를 활용한 잠재프로파일 분석과 SPSS를 활용한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로 분석되었다. 이에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유연한 협력적 문화와 경직된 보수적 문화로 분류되었으며, 이에 따라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상, 중, 하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이에 따라 유아교육공동체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건강성 회복을 위한 유아교육공동체의 구현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유연하고 협력적인 조직 문화 형성과 동시에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증진을 위한 지원의 필요성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780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