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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연석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81 - 109 (29page)
DOI
10.18541/ser.2017.05.16.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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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AAC 중재 시 대상자에 적절한 앱을 찾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어 기반의 AAC 모바일 앱의 기술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주요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 기반의 모바일 앱을 검색하여 총 15개의 한국어 기반의 AAC 모바일 앱을 선정하였으며, AAC 체계 유형, 운영 체계, 상징유형, 음성 출력, 디스플레이, 피드백, 속도향상 전략, 접근기법 및 운동에 대한 분석기준과 세부 분류체계로 AAC 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결과 한국어 기반의 AAC 앱 가운데 그림상징형의 앱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운영 체계는 안드로이드 기반 앱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상징형 앱에서 사용한 상징유형은 대부분 개발사에서 자체 제작한 그림상징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형 상징타당성이 검증된 그래픽 그림상징체계는 이화-AAC 상징체계가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출력은 합성음성 기반이 많았으며, 역동형 디스플레이와 시․청각적 피드백, 메시지 피드백 기능제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기법은 대부분은 터치(눌렀다떼기)의 직접선택이 많았으며 스캐닝 기능도 다양한 앱에서 사용이 가능하였다. 결론: 본 연구결과로 특수교육 및 언어재활 현장에서 대상자에게 맞는 AAC 모바일 앱을 선정을 위한 주요 특징을 제시하였고, 추후 AAC 앱 개발관련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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