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3집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9 - 101 (23page)
DOI
10.18859/ssrr.2017.05.33.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지역사회환경에 대한 인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연구로써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청소년 41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였고 연구에 활용한 데이터는 2014년 7-8월에 조사된 중1패널을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지역사회환경 인식은 청소년들의 학교적응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역사회를 신뢰하고 지역사회에서 어른들의 적절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할수록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사람들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기꺼이 도와 줄 마음이 있다는 공동체 의식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청소년을 지원하는 환경으로 변화해야하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