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수정 (한국교통연구원) 우연식 (한국교통대학교)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70 - 7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광역·도시철도 네트워크에서 환승과 노선우회를 고려한 경로선택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용경로의 우회에 따른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서 우회비용(angular cost)을 변수로 반영하였으며, 수도권 교통카드 이력자료를 활용하여 이항로짓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경로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통행시간과 환승횟수, 환승통로의 총 환산거리 등이 나타났으며, 우회비용은 통계적 유의성이 높지 않게 나타났다. 모수추정결과로부터 통행시간대비 환승역 총 환산거리와 환승횟수에 대한 한계대체율을 분석하였는데, 실질적인 환승시간 이외에 환승 자체만으로 평균 약 8~13분 정도를 환승저항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광역도시철도 이용자의 경로선택행태를 모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적경로에 대한 정보제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환승 및 노선우회를 고려한 광역·도시철도 경로선택모형 구축
4. 결론 및 추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6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