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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강봉완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박승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송동호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김희정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정연포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64 - 56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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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전력계통은 한전 전력을 수전하고, 변압/변성을 통하여 부하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전원에서 부하측으로 전력이 공급되는 단방향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에너지저장시스템이 전력계통에 연계될 경우, 충전시에는 부하로 작용하고, 방전시 전원으로 작용함에 따라 전력 조류가 발생될 수 있으며, 전력계통에 영향을 주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운영중인 도시철도 변전시설의 변경 없이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추가 구축하는 사례를 바탕으로 충·방전시의 제약조건을 제시하고 기존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에너지 저장시스템의 동작방식을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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