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현웅 (충남대학교) 민경환 (충남대학교) 박상구 (한국철도시설공단)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683 - 68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탈선/충돌사고는 발생빈도는 낮으나 발생되면 그 피해정도가 상당히 크므로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비로 방호시설을 설치하게 된다. 예기치 못한 탈선사고에 대비하여 탈선 후 열차의 거동 분석과 2차 피해 확대를 경감/최소화하기 위한 일탈방호시설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경전선 폐선구간 일대에서 열차 탈선-충돌 실대형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실험을 위한 콘크리트 및 자갈궤도 부지를 구축하고, 가속/제동 구간 확보 및 탈선-충돌에 대한 각종 데이터 계측·수집을 위한 측정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차후 단계적으로 실험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탈선-충돌 실험시설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7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