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남경 (고려대학교) 신호정 (고려대학교) 임호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55 - 779 (25page)
DOI
10.17287/kmr.2017.46.3.7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 차별화와 수익증대를 위한 제조기업들의 서비스화 현상이 확산되면서, 기존의 연구들은 서비스화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기업전략을 수정하고 조직구조를 개선할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기업의 전략과 조직구조를 단기간에 변경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조직구조가 서비스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회귀분석모형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생성된 두 가지의 본원전략 변수(원가절감전략, 차별화전략)와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네 가지 요인변수(전문성, 공식화, 자율성, 혁신성)를 독립변수로, 서비스 매출액 비중을 종속변수로 채택하였다. 분석 결과 원가절감전략은 서비스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차별화전략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구조 변수들이 서비스화에 미치는 주요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전략이 서비스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전문성은 원가절감전략(차별화전략)이 서비스화에 미치는 부정적(긍정적)인 영향을 강화시켰으며, 공식화는 원가절감전략(차별화전략)이 서비스화에 미치는 부정적(긍정적)인 영향을 감소시켰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증분석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0883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