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승현 (강원대학교) 김지현 (강원대학교) 유경은 (강원대학교) 김승재 (강원대학교) 송용관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3 - 70 (18page)
DOI
10.15831/JKSSPE.2017.22.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취목표이론과 자기결정이론에서 제시된 교사와 동료가 조성하는 동기분위기가 학생들의 동기(심리적 욕구만족과 욕구좌절), 도덕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경기도에 재학중인 중학생 403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자율성지지, 동료의 또래동기분위기, 심리적 욕구만족, 욕구좌절과 도덕적 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의 과제중심 동기분위기 요인은 심리적 욕구만족 및 친사회적 행동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반면에 교사의 통제적 방식과 동료의 자아중심 동기분위기 요인은 심리적 욕구좌절 및 반사회적 행동과 정적 상관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서도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동료의 과제중심 동기분위기는 심리적 욕구만족과 친사회적 행동을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아중심 동기분위기는 심리적 욕구좌절과 반사회적 행동을 잘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요타자에 의해서 조성되는 긍정적인 동기분위기(자율성지지, 과제중심 동기분위기)는 학생들의 심리적 욕구만족과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시킬 수 있지만, 부정적인 동기분위기(통제적, 자아중심 동기분위기)는 심리적 욕구좌절과 반사회적 행동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교사와 동료와 같은 주요타자는 학습자들의 동기뿐 아니라 도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0883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