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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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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이현주 (인하대학교) 이전이 (한양대학교) 이강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9 - 264 (26page)
DOI
10.17286/KJEP.2017.3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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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하 교복우사업) 학교에 소속된 초·중학생의 자존감 및 학교생활적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연구문제는 교복우사업 학교에 재학 중인 초․중학생의 자존감과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의「교육복지성과 패널모형 구축 연구」2개년 자료인 초등학생 464명(49개교)과 중학생 427명(45개교) 자료를 활용하여 3수준 다층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초·중학생의 자존감 변화에 학생수준 변수인 교우관계, 학교에 대한 인식, 그리고 학교생활 규칙 준수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반면, 학교수준 변수인 교사-교육복지사 간 협력은 중학생의 자존감 변화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초·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변화에 학생수준 변수인 교우관계와 학교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반면, 학교수준 변수인 교사-교육복지사 간 협력과 교사가 인식한 교사-학생 관계는 중학생의 학교생활적응 변화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에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을 촉진하는 교복우사업과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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