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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9 - 8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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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적 이용능력을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유형화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사회관계의 영향력을 확인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분석을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한국미디어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만 25세 이상을 대상으로 했다. 정보기기 및 서비스 이용 가능 여부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활용 여부 문항으로 잠재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여섯개의 집단이 추정되었으며 ‘비이용 집단’, ‘문자메시지 이용 가능 집단’, ‘인터넷정보 검색 가능 집단’, ‘이메일 송수신 가능 집단’, ‘첨부파일 사용 가능 집단’, ‘전자상거래 가능 집단’ 등 여섯 개의 위계적 집단으로 구분했다. 여섯 개의 유형을 종속변수로 하는 다항로지스틱 분석에서는 가족 구성과 사회활동 등 사회관계가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인터넷 정보 검색 가능 집단, 문자메시지 이용 가능 집단에서는 자녀와 함께 살 때 비이용 집단 대비 각 유형의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토론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검토
3. 분석틀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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