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33 - 1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초등학생, 중학생, 일반계 고등학생,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의 성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성별에 따라 하위 요인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자신의 선호에 대한 인지 이외의 문항들에서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성숙도를 보였다. 또한 학생들의 성적은 진로성숙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나 상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의 학력과 가계소득에 따른 진로성숙도 차이를 확인한 결과, 부모의 학력집단별, 가계소득별로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이후 진로지도에 있어 학생들의 성별과 준비 정도에 따른 진로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진로지도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감안하여 자녀진로지도를 위한 차별화된 부모진로교육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추후 연구를 통해 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도구 활용을 통해 진로성숙과 관련된 학생개인, 가정배경 등을 포괄하여 관련 변인들의 관계를 연구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