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05 - 23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을 연계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유아경제교육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및 교수방법을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G시에 위치한 C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개반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처치 사전과 사후 검사를 유아경제개념과 소비자 행동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ired-t 검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효과성 검증결과는 전체 유아경제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영역에서 화폐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유아 소비자행동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