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63 - 27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어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친 영향을 보고자 함에 그 목적을 둔다. 총 11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설문지를 2011년 3월과 10월에 걸쳐 2회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 1번인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 시행 전 후의 학생들의 동기 변화를 보기 위해서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는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성을 보인 항목은 총 3개의 항목으로 도구성(장려), 가족의 영향, 탈동기화이다. 연구 문제 2번인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에 있어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가 영어 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각각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에서 단계 선택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이 활용되기 전에는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필연적 제 2언어 자아만이 학생들의 영어 성취도를 20% 설명할 수 있었다.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 시행 후의 결과에서는 도구성(장려), 불안감, 흥미도가 학생들의 영어 성취도에 대해서 36.7%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영어 말하기-쓰기 평가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성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추가적인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478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