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1집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67 - 1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 언급된 주된 문제는 어떻게 미술교육이 지배적인 서양의 영향에 적응하면 지속적인 문화변화의 상황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정체성의 확립을 도모하면서 그들의 현실구축을 도울 수 있는가이다. 이 분석적이고 묘사적인 학습은 한국에 다문화 미술교육의 도입을 제시하기 위해 담론분석을 사용하였다. 이 학습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즉, 1) 문화와 문화 변화에 대한 분석, 2) 서부 유럽과 북 아메리카의 다문화 문헌 고찰, 3) 한국에 사용이 가능한 다문화 미술교육의 제시이다. 이 학습에 기초하여 다른 시대에 만들어진 시각 이미지들과 학생 시대에 만들어진 이미지, 그리고 다른 문화권에서 만들어진 이미지와 학생이 사는 시대에서 만들어진 이미지에 담긴 아이디어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인지력을 계발시킬 수 있는 미술교육이 주창되었다. 결국 이 미술교육은 학생들의 정체성의 형성을 도울 수 있도록 그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문화와 다양한 다른 문화권에서 만들어진 시각 이미지에 대한 특별한 지식, 통찰력, 그리고 이해의 습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다문화 미술교육을 검토하고 있다. 학생들이 시각 이미지를 통해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서 특별히 다문화 미술교육은 사회학과 인류학적 방법의 효율적인 교수법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