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3집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33 - 15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인은 도시화, 산업화, 정보화로 인해 자연과 괴리된 채 살아가며, 자연에 대한 무지와 무관심으로 환경의 파괴를 서슴지 않는다. 이에 인간의 자연성 회복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술계에서는 자연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부여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앤디 골드워시(Andy Goldsworthy)는 자연과의 협응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는 대표적인 대지미술 작가로서 자연물, 자연환경, 그리고 자연현상을 이용하여 자연의 미적 가치를 재해석함과 동시에 자연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그의 작품과 제작 과정은 자연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교감을 나누는 경험을 통해 자연의 생명력을 체험하고 환경의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가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디지털 사진을 활용한 생태 미술교육으로서 앤디 골드워시의 작품을 기반으로 한 미술교육 프로젝트를 제안,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자연 속에서 일정시간 관조와 향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자연과 소통을 하고, 자연이 제공하는 가치를 오감을 통해 체험한 후 자연스럽게 주변의 유기물을 활용하여 미적인 구성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감각체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이해와 감성을 일깨우고 환경지식을 형성하며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형성하는 등 유의미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