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호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33 - 242 (10page)
DOI
10.18208/ksdc.2017.23.2.2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서사는 대량으로 생산되고 소비된다. 대중은 이제 서사를 더 이상 각성과 성찰의 대상이 아니라 소비와 향유의 대상으로 인식한다. 대중성 강화 전략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것은 서사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에서 기인한다. 특히 서사전환은 매체와 장르전환을 통하여 대중의 향유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더 더욱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사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필수 요소 가운데 하나인 대중성 강화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문헌조사 방법과 온라인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먼저 서사 작품의 대중성과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그리고 논의의 객관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터넷과 국내외 D/B 그리고 네트워크 등을 통해 본 연구 주제와 관련된 사례를 수집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연구범위는 서사구성으로 제한하였는데, 이는 지면의 제약 등 여러 가지 사유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수립된 전략의 유효성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사례분석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 또한 위와 같은 사유 때문에 별도의 논문을 통해 논의할 것이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가치와 산업적 가치의 상생적 결합이 필수적이다. 그런 점에서 대중성 강화 전략은 산업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 기능을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그리고 주로 문화적 가치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작금의 연구환경에 균형감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일정한 의미를 갖는다. 끝으로 대중의 공통적 성향이나 보편적 취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대중화 전략에 관한 본 연구를 기점으로 관련 분야 연구가 더욱 더 확산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사구성 방법과 서사전개 방법
Ⅲ.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