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창익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57 - 470 (14page)
DOI
10.18208/ksdc.2017.23.2.4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디자인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검증을 위해 기업과 소비자 간의 인식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으며, 연구방법은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기 위해 발표된 국내·외 논문, 학술지, 간행지, 단행본, 인터넷 등을 바탕으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객관적 타당성과 실증적 증명을 위해 서울·경기도에 거주하는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자료를 실증 분석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평판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경제적 책임과 법적 책임은 기업평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윤리적 책임과 사회적 기부는 기업평판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사회적 기부 요인만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나머지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은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평판과 소비자 태도 간의 관계를 확인한 결과, 기업평판은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사회적 책임 요인과 소비자 인식 요인에 대해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평판 요인만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요인들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부분에 이와 관련된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차이분석(t-test)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