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구단의 비주얼 아이덴티티가 구단이미지, 구단평판, 그리고 라이센싱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자료의 수집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의 대학생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중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235부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를 위해 PASW 18.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프로스포츠구단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구단이미지, 구단평판, 라이센싱 제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구단이미지는 구단평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라이센싱 제품 구매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구단평판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프로스포츠구단의 비주얼 아이덴티티가 스포츠소비자들의 태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구단의 핵심적인 수익 사업 중 하나인 라이센싱 제품 판매 전략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