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수 (광주대학교) 박선주 (서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5집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셀프리더십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인성,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능력을 잠재적 예측 변인으로 선정하여 셀프리더십의 형성 및 발현 과정을 구조화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광주․전남지역 3-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 608명을 대상으로 인성,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셀프리더십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용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은 셀프리더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은 의사소통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을 통하여 밝혀진 연구결과는 향후 유아교육현장의 유아교사 및 예비유아교사 양성대학에서 효과적인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교육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증적인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