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영 (한국과학기술원) 최세범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92 - 96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장착된 차량 구동계에서의 각 클러치와 구동축에 전달되는 토크의추정 방법을 다루었다. 클러치 토크와 구동축 토크를 실시간으로 아는 것은 차량 파워트레인 제어 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DCT 장착 차량의 경우, 원하는 변속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변속기 내 두 클러치를 통해 전달되는 토크를 정확하게 제어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 때 실시간 전달 토크를 알 수 있다면 클러치 제어 성능을 급격히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양산 차량에는 가격, 공간 부족 등의 문제로 구동계에 토크 센서가 장착될 수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토크 센서를 대체할 수 있는 구동계 토크 관측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토크 관측기는 적응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 (adaptive sliding mode observer)의 형태를 가지며, 클러치 마찰 계수와 엔진 토크의 불확실성에 강건한 특성을 가진다. 또한 관측기의 안정성을 Lyapunov stability 분석을 통해 수학적으로 검증하였고, 토크 센서가 장착된 DCT 테스트 벤치를 활용하여 토크 관측기의 추정 성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DCT 구동계 모델링
3. 구동계 토크 관측기 설계
4. 토크 관측기 성능 실험 검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6-001006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