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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은주 (전북대학교) 김건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2 (Wn.38)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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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영화에서 색채는 영화주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갖기도 하는데, 단지 색 자체로서 의미를 전달하기보다 내러티브의 중심적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배경과 인물을 중심으로 하는 영화에서 색채는 등장인물의 내면 상태와 특징 그리고 상황에 결부되어 내러티브 플롯을 형성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3단계의 연구방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색채에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살펴본 후, 영화 <스토커>의 내러티브의 구조를 살펴보고 내용상 색채의 연상과 상징적 의미를 분석한다. 두 번째 단계는 색채의 내러티브에서 드러나는 특징과 관련된 언어와 이미지를 추출하여 이미지 스케일 모형을 분석한다. 세 번째 단계는 내러티브 구조에서 색채 의미작용과 생성을 조직화하고 구체화하기 위한 과정을 검토한다.
연구결과: 영화 <스토커>의 색채를 분석하고 의미생성에 대해 살펴본 결과, 첫째 색채는 내러티브 구조를 세그먼트하는 요소의 활용이다. 둘째 색채는 내러티브 장치에 있어 중요한 단서인 플롯을 형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색채는 인물들의 심리적 변화와 상황변화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 그리고 감정 상태를 묘사하는데 효과적으로 보여진다.
결론: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 <스토커>의 색채는 내러티브 구조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철저하게 기획하고 의도되어 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영화 속에서 색채는 스토리 자체에 끌려가는 오브제가 아니라 스토리를 끌고 내러티브의 구조 전체를 수반하여 특정한 목표와 기능이 부여된다. <스토커>에서 색채는 인간의 가족, 사회, 문화적 관계의 타자로서 자아적 존재감의 중요성과 이를 표출하고자 하는 무의식적 본능적 욕망에 대한 메타포적인 표현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색채의 정서적 반응과 영상
3. <스토커>의 내러티브 구성과 색채의 의미생성 분석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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