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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한국스포츠개발원) 오승욱 (경희대학교) 임정원 (경희대학교) 한진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5 - 66 (22page)
DOI
10.31308/KSSM.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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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스포츠산업 관련 지원 사업에 대한 인식과 수요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아이엠씨가 개발한 빅데이터 일괄처리 솔루션 ‘TextoM’을 활용하여 2015년 7월 1일부터 2016년 6월 30일까지 최근 1년간의 스포츠산업 글로벌화 지원 등을 포함한 10개의 스포츠산업 관련정책에 대한 소셜빅데이터를 인터넷 포털사이트(Naver)에서 수집하였다. 빅데이터의 수집대상 채널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Naver)의 뉴스, 블로그, 카페, 지식인과 웹을 포함하였고, 선정된 10개 정책(지원 사업)에 대한 VOC를 최대한 중복 및 누락 없이 수집하기 위해 정책 명칭 및 정책 관련 주요 단어들을 주요 키워드에 포함하여 총 991,387건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방법 중 텍스트마이닝, 감성분석, 의미연결망 분석을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포츠산업 지원 사업과 관련하여 동반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 스포츠산업 지원 사업에 대한 긍·부정의 이미지, 동반 출현한 주요 키워드들 간의 관련성 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지원 사업의 수요자들에 대한 인식 및 수요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인사이트 및 정책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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