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67 - 194 (28page)
DOI
10.26857/JLLS.2015.08.11.3.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 현장의 담당자가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하여 질 관리를 제고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문헌을 탐색하고 CIPP 평가모형의 상황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에 따른 평가준거의 초안을 설계하였다. 도출된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53명의 실천현장 전문가와 프로그램 및 평가 관련 내용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고, 지속적인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상황평가의 2개 평가영역과 8개 평가준거, 투입평가의 4개 평가영역과 14개 평가준거, 과정평가의 1개 평가영역과 8개 평가준거, 산출평가의 2개 평가영역과 13개 평가준거, 최종 9개의 평가영역 및 43개의 평가준거로 구성된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체계가 확정되었다. 최종 확정된 개별 평가준거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