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재림 (숙명여자대학교) 이숙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9 - 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한국대학의 교양교육 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교육의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환경교육의 향후과제를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환경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주요대학들의 교양과정에 개설된 환경교육 교과목 개설현황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미래 환경교육이 교양과정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방안은 첫째, 환경윤리와 환경철학에 토대를 둔 환경교육, 둘째, 학제 간 접근이 가능한 환경교육, 마지막으로 교과-비교과가 연계된 환경교육이다. 미래 한국사회를 이끌어 갈 고등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인 대학이 교양인 양성의 책무성을 갖고 환경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대학 교양 환경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III. 대학 교양 환경교육의 변화와 지향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