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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송현정 (부산외국어대학교) 류영태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5 - 96 (22page)
DOI
10.35605/jss.2017.09.26.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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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교육기간동안 실질적인 진로지도를 받지 못한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대학 시기의 진로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B대학교 국제비서학과에서는 능력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직업세계 진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수요조사를 통한 교육과정 개선, 취업 포트폴리오구성안 개발 등의 노력을 해왔다. 단 현재까지의 교육과정은 전문비서양성을 위한 교육목표에 집중해 왔으며, 현 시점에서 재학생 및 졸업생의 사회 진출 분야와 희망진로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최근 3년간 졸업생의 사회진출분야 및 재학생 희망진로 수요조사를 토대로 현재 교육과정의 개선안을 도출하고 진로 로드맵 설계, 보완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6년 11월, 국제비서학과 재학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빈도분석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국제비서학과 재학생의 희망진로는 서비스직>비서직>일반사무직>기타 직군으로 확인되었다. 직군별 신규 개설 희망교과목에도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준비 관련 교내외 프로그램 참여의 경우, 저학년은 자기발견 및 진로탐색과 같은 영역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고학년은 컴퓨터 교육이나 취업캠프와 같이 보다 현실적 필요성을 갖고 성과도출이 명확한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희망진로별, 그리고 저학년과 고학년을 차별화한 맞춤식 진로 로드맵 운영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사례연구로서 본 연구는 결과의 일반화 문제, 전공자들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탐색적 연구로서의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재학생 수요조사를 통하여 전공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선,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진로 로드맵의 공고화를 가능케 하였다는 면에서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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