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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소라 (호서대학교) 한수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9호 (통권 제155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53 - 1,67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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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의 장기적 성장과 가치 창출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CSR은 사회적 요구로 인한 외부의 강제적 이유뿐만이 아닌 기업 성장을 위한 자발적인 전략적 선택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존의 CSR 연구는 외부 이해 관계자들(주주,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나 최근 조직내부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정체성 이론에 의하면, 개인은 조직과 본인을 동일화하면서 개인의 사회적 자아를 형성하여 간다. 이때 조직의 가치와 윤리, 사회적 책임에 대한 종업원들의 지각은 조직과의 동일시를 보다 강화하며 이는 조직몰입을 상승시키게 된다. 이러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수립한다. 첫째, 종업원들의 CSR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CSR 인식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있어 종업원들에게 인식된 조직명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기업이 속한 사회의 경제적 단계나 사회문화적 상황에 영향을 받는 CSR의 특성상, CSR 인식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한국 중국 간 비교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회 정체성이론과 사회적 교환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델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400개의 설문지를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업원들에 의한 CSR 인식은 조직몰입을 상승시킨다. 보다 구체적으로 CSR의 하위 영역인 경제적 책임, 법적책임, 윤리적 책임, 그리고 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실증분석 결과 밝혀졌다. 둘째, 인식된 기업명성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다. 경제적, 법적, 윤리적 책임인식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나타났으나 자선적 책임인식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검증되지 못하였다. 셋째, CSR 인식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한중 비교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 모두에게서 CSR 인식과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 관계가 검증되었으며,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론
Ⅴ. 연구 결과
Ⅵ. 토론
References

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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